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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게 무슨 일이야!
[프로젝트 관리 툴 세팅] 일반적인 레드마인 같이 Jira 세팅해보기 본문
저는 대문자 P 라서 시간 관리에 익숙하지 않은 편이었습니다.
그런 저에게는 회사에서 팀 프로젝트를 할 때 레드마인에서 시간 추적, 진척도를 목록에서 보고 관리하는 것이 관리에 도움이 되는 편이었습니다.
이후 개인적인 프로젝트 관리나, TFT에 속해 POC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이런 관리 툴 세팅이 필요한 경우가 종종 생겼는데요,
레드마인을 직접 설치하기는 어렵고, SaaS 로 제공해주는 레드마인 무료버전은 검토해보니 저런 커스터마이징이 안되더라구요.
전에 Jira 에서 프로젝트 관리 기능을 써보니 마음에 들어서 Jira 화면에서 레드마인같은 화면을 만들어 활용하고 싶었는데
제대로 된 설명서는 없고 맨땅에 헤딩해서 겨우 해봤습니다.
+
노션에 최근 생긴 프로젝트 기능으로도 구성을 해봤지만, (https://www.notion.so/templates/search?query=project)
아무래도 제가 원하는 추정시간 / 소요시간 측정 관련 기능이 되어있지 않은 반면
Jira 에서는 해당 기능이 갖춰져 있어서 Jira 로 최종 확정했습니다.
아래는 지라에서 완성한 화면입니다.
1. Jira 프로젝트 생성
https://www.atlassian.com/ko/software/jira
Jira | 이슈 및 프로젝트 추적 소프트웨어 | Atlassian
Jira에서 불가능을 가능으로 바꾸세요. 애자일 팀을 위한 최고의 프로젝트 관리 도구로 세계적인 수준의 소프트웨어를 계획, 추적 및 릴리스하세요.
www.atlassian.com
먼저, 사용중인 Jira 세팅을 소개합니다.
1. 무료 버전이고 (10명까지는 무료)
2. Create Project 에서 아래와 같이 다양한 템플릿이 있는데 여기서는 Project Management 를 선택합니다.
프로젝트 이름을 입력하고 Create Project 를 합니다.
프로젝트 관리 화면이 완성되었습니다~!
2. Task(일감)에 시간 속성 관련 필드 추가
List (목록) 탭을 클릭한 후 + Create 를 눌러 일감을 생성해줍니다.
Key 컬럼의 제목을 눌러 (RUN-1) 상세 화면에 진입, 오른쪽 아래 Configure 를 눌러 설정 화면을 봅니다.
estimate를 검색해서 Oritinal Estimate 를 클릭하면 왼쪽에 추가됩니다. 이게 레드마인에서 봤던 '추정 시간' 필드입니다.
(그 외에 여러가지로 오른쪽에서 새로운 커스텀 필드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.)
기존에 있는 Time tracking 필드를 드래그해서 위로 올려주고 -> 저장합니다.
왼쪽 패널에서 Sub-Task 도 눌러서 하위 일감의 필드도 같게 조정해주면 됩니다.
3. 목록에서 추정시간/소요시간/진척도 컬럼 보기
목록(List) 화면에서는 원하는 필드 구성을 못하는 것 같아서 (아직 방법을 못찾음..)
Issues 탭으로 이동합니다.
Jira > Issues 에 컬러 옵션에서 Original Estimate (의 합), Time Spent (의 합), Progress 를 선택해줍니다.
Original Estimate : 측정 시간
Time Spent : 실제 사용한 시간
Progress : 진척도
이후 작업을 하면서, 작업 상세에서 추정 시간과 실제 시간 로그를 작성하면
목록에서 전체적인 현황을 볼 수 있게 됩니다.
*한글 버전인 경우
현재 진행중인 사내 프로젝트는 한글 버전으로 팀원들과 공유하고 있는데요, 한글인 경우에는 필드 이름이 이렇게 나옵니다.
Original Estimate = 초기 추정의 합
Time Spent = 할애한 시간의 합
Progress = 진척도
4. 보고 기능
마지막으로, 보고 항목에서 Time Tracking Report 를 선택하면
이런식으로 추정시간의 정확도 등에 대한 보고서를 받을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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